안녕하세요 공백입니다._.
저는 현재 인공지능 서비스 회사의 프로젝트 수행팀에서 2년차 개발자로 재직중입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모델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서 공부를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랑 병행을 하기 위해 특수대학원(야간대학원)으로 정보를 찾아보았고, AI 융합 대학원을 위주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회사에 특수대학원을 다니는 주임님이 계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만, 야간대학원 진학과 관련된 정보가 많지 않아 찾아보는데 조금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분들이 또 계실까봐, 제 경험을 토대로 준비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총 4개의 원서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인공지능융합학과/ 연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인공지능컴퓨팅학과/ 서강대학교 AI SW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인공지능 전공/ 한양대학교 인공지능융합대학원 인공지능시스템학과]를 작성하였습니다. 저희 회사와 집이 2호선 라인에 있기 때문에 퇴근하고 이동이 용이할 수 있도록 2호선에 있는 학교만 지원하였습니다:)
[서류 전형]
연세대학교는 다른 학교들과 다르게 서류 전형과 면접 전형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학교는 지원하면 면접은 볼 수 있게 해주는데 연세대학교는 서류에서 떨어지면 면접의 기회조차 없게 되는 것이죠....😢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의 지원 일정이 다른 학교들에 비해 빠른 편이었어서 제일 먼저 제출했었는데요, 안타깝게도 공학대학원은 서류전형에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아쉬움을 뒤로 한 채, 다른 학교 지원서를 작성하는 와중에 2025년 상반기 연세대학교 인공지능융합대학원이 신설된다는 소식을 알게 되었고, 부랴부랴 서류를 보완해서 다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대학원의 자기소개서는 자기소개, 진학동기, 연구계획 등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량도 자유이기 때문에 저는 문항 별로 1500~2000자 내외로 작성했습니다. 자기소개에서는 제가 지금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들과 인공지능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었고, 진학동기와 연구 계획은 학교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싶은지,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은지를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각 학교별로 관심갖고 연구하시는 분야는 어떤지, 어떤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지를 찾아보고 작성하였습니다. 사실 3문항 다 비슷한 내용을 담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최대한 구체적으로 자세히 서술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서류 제출은 연세대학교의 경우 모두 온라인으로 가능하지만, 서강대, 한양대는 우편으로 발송해야 했습니다. 물론 서면 제출도 가능했지만, 회사다니는 직장인에게 연차란 피와 같은 것이기에 저는 점심시간을 활용해 등기 우편을 부쳤습니다! 등기우편은 넉넉하게 2~3일 사이에 도착한다고 하는데, 저의 경우 월요일 점심시간에 부쳐서 수요일 오전에 도착했다는 카톡을 받았습니다. 빠른 우편으로 하면 바로 다음 날에도 도착한다고 하니, 시간이 빠듯하신 분들은 빠른 등기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생각보다 프린트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꽤 있으니 미리미리 확인하시고 잘 챙겨서 꼭 시간 내에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면접 전형]
AI, 머신러닝 관련된 내용이 면접 질문으로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급하게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책을 읽었습니다. 기초적인 내용이 있어서 학부시절 공부했던 것들을 복습하기에 좋은 책이었던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기억이 안나던 내용은 유튜브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하였습니다.
면접 복장은 고민하다 검정 자켓과 슬랙스, 코트를 입고 갔습니다. 넥타이까지 한 정장차림의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단정하게만 입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긴장해서 그런지 자꾸 손끝이 차가워져서 핫팩 챙겨가길 잘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핫팩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연세대학교 인공지능융합대학원 서류 전형은 다행히 합격하여서 3번의 면접 기회를 얻었습니다...만! 하필 제가 세 학교 모두 12월 7일 토요일, 비슷한 시간에 면접 기회를 얻게 되어서 고심 끝에 2번의 면접만 보게 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는 11시 30분 입실, 서강대학교는 12시 20분 입실, 연세대학교는 13시 30분 입실이 고지되었고, 저는 거리가 가까운 서강대학교와 연세대학교의 면접을 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서강대학교는 20분 단위로 대기실 입실이 정해져 있었고, 한양대는 10시와 11시반 2타임, 연세대는 13시 30분과 15시 30분으로 대기실 입실 시간이 정해져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서강대학교 대학원은 20분 단위로 4~5명이 3조로 입실하여 면접을 보았습니다. 저는 12시 10분에 대기실에 도착하여서 30분까지 대기하다가, 면접 10분 전 다른 대기실로 이동하였습니다. 그리고 12시 40분에 면접장에 들어가 15분~20분 정도 면접을 보았습니다. 면접관으로 들어오신 교수님들은 2분이었고 각각 간단한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물어보신 후, 자료구조 관련된 질문을 2~3개씩 하셨습니다. 전공 수업을 잘 들었으면 무난히 대답할 수 있는 수준의 질문들이었고, 대답을 못할 경우 경험과 관련된 최대한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로 대체해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연세대학교는 20분 단위로 4~5명이 1조로 입실하여 면접을 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대기시간도 길었는데 저는 1시 10분에 입실하여 거의 4시까지 대기하고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들은 4분이 앉아계셨는데, 편안한 분위기로 긴장하지 않게 웃으면서 질문해주셨습니다.(그런데도 긴장해서 말 더듬은 사람 나야 나...)듣기로 한양대학교는 면접에서 머신러닝과 관련된 질문들이 꽤 나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과는요..?!
서강대학교 AI SW대학원에 합격하였습니다🎉
서강대와 연세대 두 곳 다 예정된 발표일자보다 하루 일찍 발표가 났습니다! 오랜 대학 생활을 겨우 끝내고 다시 대학원 생활을 할 생각을 하니 조금 아득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설레고 행복한 기분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이 설레는 기분 잊지 않고 4학기의 대학원 생활도 잘 헤쳐나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전국대학원 홈페이지(http://www.gradmap.co.kr/)
대학원 진학과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들은 위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 내용이야 각 학교 사이트에서 확인하셔야겠지만 대략적인 가이드나 지원 시기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였습니다.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AFY 8기] 스타트캠프,입학식 후기 (0) | 2022.07.19 |
---|---|
[SSAFY 8기] 비전공 면접 합격후기 (0) | 2022.06.29 |
[SSAFY 8기] 비전공 적성진단 및 에세이 합격후기 (0) | 2022.06.29 |